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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관

정관

1988. 03. 19 제정

1992. 02. 27 제 2차 개정

1998. 04. 14 제 3차 개정

2000. 02. 26 제 4차 개정

2002. 02. 11 제 5차 개정

2005. 02. 19 제 6차 개정

2007. 03. 10 제 7차 개정

2009. 02. 27 제 8차 개정

2009. 04. 25 제 9차 개정

2011. 04. 09 제10차 개정

2011. 11. 12 제11차 개정

2013. 04. 20 제12차 개정

2015. 04. 04 제13차 개정

2019. 04. 26 제14차 개정

제1장 총 칙

제1조 (명칭)

이 학회는 ‘한국운동생리학회’라 칭하고, 영문표기는 ‘Korean Society of Exercise Physiology (KSEP)’라 한다.

제2조 (목적)

한국운동생리학회(이하 학회)는 회원의 연구, 학술 활동 및 친목을 장려함으로써 운동과학 분야의 학문발전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한다.

제3조 (사업)

학회는 제2조에서 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사업을 수행한다.

  • 1. 운동과학 관련 기초 및 응용 연구 활성화
  • 2. 국내외 유관 기관과의 학술 연구 및 교류
  • 3. 관련분야에 대한 학술발표회, 강연회 및 강습회(교육 연수 등)의 개최
  • 4. 운동과학 관련 정보의 수집, 제공 및 홍보
  • 5. 학술지, 도서, 정기간행물 등의 발간
  • 6. 기타 학회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

제2장 회 원

제4조 (회원)

  • ① 학회에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고, 입회원서를 학회에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② 회원의 자격은 입회원서를 제출하고, 입회비를 납부한 날로부터 발생한다. 다만, 총회의 의결로 가입을 거부할 수 있으며, 이 경우 납부 받은 입회비를 환급한다.

제5조 (회원의 종류 및 자격요건)

  • 회원은 학생회원과 정회원(일반회원 및 평생회원)으로 하며, 그 자격요건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.
  • 1. 학생회원 : 대학의 운동과학 관련 학부학생과 석사과정 대학원생 또는 이사회에서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라고 인정된 자
  • 2. 정회원 :
  • 가. 일반회원 : 대학의 운동과학 관련 석사학위 또는 그 이상을 취득한 자,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, 또는 이사회에서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라고 인정된 자
  • 나. 평생회원 : 학회에 가입하여 일반회원으로 1년 이상 의무를 이행하고, 연회비의 1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하고, 총회의 승인을 받은 자

제6조 (회원의 권리)

  • ① 모든 회원은 학회가 주최, 주관, 승인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. 다만, 사업의 목적상 참여의 제한이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통하여 그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.
  • ② 정회원은 총회에서 발언권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. 다만, 연회비를 5회 이상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.
  • ③ 회장 선거권과 피선거권은 별도 시행세칙에 따른다.

제7조 (회원의 의무)

  • ① 학회가 정하는 각종 회비를 납부할 의무가 있다.
  • ② 학회의 규정 및 정관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.
  • ③ 학회에서 의결된 사항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.

제8조 (회비)

  • ① 회비는 다음과 같이 학생회원, 정회원의 연회비 그리고 입회비로 구분한다.
    • 1. 입회비 : 50,000원(최초 1회에 한함)
    • 2. 연회비 :
      • 가. 학생회원: 연 20,000원
      • 나. 정회원: 연 40,000원
    • 3. 평생회비: 400,000원 (최초 1회에 한함)
  • ② 회비는 당해 연도분을 당해 12월 31일까지 납부하여야 한다.
  • ③ 평생회원은 연회비를 면제하며, 연회비의 1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해야한다.
  • ④ 임원 회비를 납부한 자는 연회비를 면제한다.

제9조 (회원의 탈퇴, 자격 상실 및 회복)

  • ① 회원은 언제든지 탈퇴서를 학회에 제출하여 학회를 탈퇴할 수 있다.
  • ② 과년도 회비 미납자는 자동적으로 자격을 상실한다.
  • ③ 제1, 2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상실한 자가 재가입을 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의무를 이행하는 조건으로 총회의 의결을 거쳐 그 자격이 회복된다.
    • 1. 제1항의 사유로 회원자격을 상실한 자 : 제4조 1,2항에 따라 자격을 회복할 수 있다.
    • 2. 제2항의 사유로 회원자격을 상실한 자 : 회원자격 상실 당시 납부하지 않은 회비 전액을 납부해야한다.

제10조 (회원의 표창 및 징계)

  • 1. 학회의 발전에 공로가 있는 회원, 관계자 및 단체에 대하여 이사회 또는 상임이사회의 의결로 표창할 수 있다.
  • 2.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또는 명예나 위신에 손상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총회 또는 이사회의 의결로 제명, 자격정지 및 경고 조치를 할 수 있다.

제3장 임 원

제11조 (임원 및 고문)

  • ① 학회의 임원은 회장, 부회장, 상임이사, 이사 및 감사로 한다.
  • ② 회장은 총회의 의결을 통하여 고문을 위촉할 수 있다.

제12조 (회장의 선출)

  • ① 학회의 회장은 1인으로 한다.
  • ② 회장은 이사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에 추천한다.
  • ③ 회장의 선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.

제13조 (임원의 임명)

  • ① 회장은 회원 중에서 부회장, 상임이사, 이사를 선임한다.
  • ② 회장은 부회장 중 수석부회장을 선임할 수 있다.
  • ③ 감사는 회원의 자격을 가진 자로서 2인으로 하며, 총회에서 선임한다.
  • ④ 임원은 평생회원을 우선으로 하며 평생회원을 대상으로 제25조에서 명시한 상임이사로 활동할 수 있다.

제14조 (회장의 권한 및 집무대행)

  • 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, 그 사무를 총괄한다.
  • ② 회장이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, 수석부회장 또는 전문위원장 중 1인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.

제15조 (부회장, 상임이사, 이사 및 감사의 권한)

  • ① 부회장 또는 상임이사(이하 ‘부회장등’이라 한다)는 회장의 지시를 받아 학회의 사무를 집행한다.
  • ② 이사는 회장의 지시를 받아 부회장등의 사무 이외의 사무를 집행한다. 다만, 부회장등이 그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이사는 회장의 지시를 받아 그 부회장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.
  • ③ 감사는 학회의 사업전반에 대하여 감사하고, 정기총회에서 그 내용을 보고한다.

제16조 (임원의 임기)

  • 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.
  • ② 보궐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.

제17조 (임원 해임)

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한다. 다만, 회장 및 감사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는다.

  • 1.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
  • 2. 상임이사회 또는 이사회에 정당한 사유 없이 4회 이상 불참한 경우
  • 3. 임원의 의무를 중대하게 태만한 경우

제4장 총 회

제18조 (총회의 소집)

  •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, 그 개최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장이 개최한다.
    • 1. 정기총회 : 연 1회
    • 2. 임시총회 :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, 재적 이사 5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
  • ② 회장은 총회 개최일로부터 1주일 이전까지 총회개최일, 장소 및 안건 등에 대하여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  • ③ 회장은 총회의 의장이 된다.

제19조 (총회의 의결 정족수)

  • ① 총회는 재적 이사 3분의 1 이상의 출석과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다만,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사항에 대한 의결정족수는 각 호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.
    • 1. 회장의 해임 : 재적 이사 2분의 1이상의 출석과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
    • 2. 학회의 해산 : 재적 이사 4분의 3 이상의 찬성
  • ② 이사는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. 이 경우 해당 이사는 총회에 출석한 것으로 본다.

제20조 (총회 의결사항)

  • ① 총회는 이사로 구성되며,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의결한다.
    • 1. 정관의 개정
    • 2. 회장 및 감사의 선출에 대한 승인 및 해임
    • 3. 고문의 위촉
    • 4. 예산 및 결산의 승인
    • 5. 사업 계획의 승인
    • 6. 회원의 입회 및 제명에 관한 사항
    • 7. 학회의 해산
    • 8. 기타 학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
  • ② 총회는 제18조 제2항에 따라 공지한 안건을 의결할 수 있다. 다만, 긴급한 경우 회장 또는 이사 5분의 1 이상이 제안한 안건에 대하여도 의결할 수 있다.

제5장 이사회, 상임이사회 및 전문 위원회

제1절 이사회

제21조 (이사회의 구성)

이사회는 회장, 부회장, 상임이사 및 이사(이 장에서 있어서 ‘이사 등’이라고 한다)로 구성한다.

제22조 (이사회의 개의와 의결정족수)

  • ① 이사회는 재적 이사 등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이사 등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• ② 이사 등은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. 이 경우 해당 이사 등은 이사회에 출석한 것으로 본다.

제23조 (의결사항)

  • ①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심의, 의결한다.
    • 1. 부회장, 상임이사 또는 이사의 해임에 관한 사항
    • 2. 학회의 사업 계획
    • 3.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
    • 4. 업무에 관한 사항
    • 5. 가입비, 연회비 및 평생회비에 관한 사항
    • 6. 각종 전문위원회의 구성에 관한 사항
    • 7. 정관 및 규정의 제정 또는 개정
    • 8. 기타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

제24조 (이사회 의결 제척사유)

임원 또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.

  • 1. 임원 취임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
  • 2.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써 회원 자신과 학회와의 이해가 상충되는 사항

제2절 상임이사회

제25조 (상임이사회의 구성)

상임이사회는 회장, 전문위원장, 상임이사(이 장에 있어서 ‘상임이사 등’이라고 한다)로 구성한다.

제26조 (상임이사회의 개의와 의결 정족수)

  • ① 상임이사회는 재적 상임이사 등의 과반수 출석과 출석 상임이사 등의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.
  • ② 상임이사 등은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. 이 경우 해당 상임이사 등은 이사회에 출석한 것으로 본다.

제27조 (상임이사회 기능)

상임이사회는 회장이 부의한 사항 또는 재적 상임이사 등의 4분의 1 이상이 요구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한다.

제28조 (상임이사회의 운영)

상임이사회는 이사회가 위임하는 업무나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 협의하여 수행하되, 다음 각 호의 직무를 분담하여 수행한다.

  • 1. 총무 : 제반사무(회원관리 및 조직) 및 재정에 관한 업무
  • 2. 학술 : 국내외 연구활동(국제교류 등) 및 학술세미나 개최에 관한 업무
  • 3. 편집 : 학술지 편집 및 출간에 관한 업무
  • 4. 교육정책 : 교육 행사 및 전공 관련 직무 개선에 관한 업무
  • 5. 간행 : 전공 관련 도서 출판에 관한 업무
  • 6. 윤리 : 연구자 연구윤리에 관한 업무
  • 7. 대외협력홍보 : 학술·출판 외 제반사업에 관한 업무 및 학회 사업의 대외 홍보에 관한 업무

제3절 전문위원회

제29조 (전문위원회의 설치와 운영)

  • ① 학회는 총회의 승인을 얻어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전문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.
    • 1. 간행위원회
    • 2. 교육정책위원회
    • 3. 대외협력홍보위원회
    • 4. 윤리위원회
    • 5. 학술위원회
    • 6. 편집위원회
    • 7. 선거관리위원회
    • 8. 학회의 운영을 위하여 회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위원회
  • ② 전문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2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. 단, 편집위원회의 경우 10인 이내의 국외 편집위원을 추가 구성할 수 있다.
  • ③ 제2항의 위원장은 회장이 선임하며, 위원은 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다.
  • ④ 전문위원회의 업무,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별도로 규정한다.

제6장 회 계

제30조 (회계년도)

학회의 회계년도는 당해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제31조 (재정)

  • ① 학회의 경비는 다음의 수입으로 한다.
    • 1. 입회비, 연회비 및 평생회비
    • 2. 사업 또는 재산에서 생기는 수입
    • 3. 회원 또는 후원기관의 찬조금
    • 4. 기타 수입
  • ② 입회비, 연회비 및 평생회비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총회에서 정한다.

제32조 (예산 및 결산)

  • ① 각 연도의 세입세출 예산 및 사업 계획은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정기총회에서 결정한다.
  • ② 기존 예산에 추가 또는 경정이 필요한 때는 이사회에서 결정하며, 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.
  • ③ 각 연도의 세입세출결산은 정기총회 전에 감사를 받은 후 정기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제7장 보 칙

제33조 (규정 제ㆍ개정)

학회의 목적 달성 및 사무 집행에 필요한 제반 규정은 이사회에서 별도로 정하고, 총회의 추인을 받는다.

부 칙

제 1 조 (시행일)

이 정관은 총회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.

제 2 조 (법인이사)

학회가 법인 등록하는 경우 법인이사는 등록 당시의 회장 및 부회장 등으로 한다.